한국에너지공단의 의뢰를 받아 제작한 신재생에너지 통계 인포그래픽 연작 중 두 번째인 ‘신재생에너지 보급 현황’ 통계 인포그래픽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생산량과 발전량 등이 얼마나 되는지를 상세히 정리한 인포그래픽입니다.

2005년부터 2016년까지의 보급현황 추이, 2016년말 현재 각 에너지원별 보급현황 통계와 함께 지역별 생산량 및 발전량, 발전설비 용량 등을 3개의 섹션으로 나눠 정리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섹션인 보급현황 추이에서는 생산량과 발전량, 누적 발전설비 용량 등을 시각화 오브젝트를 통해 챠트로 일목요연하게 표현하는 한 편, 에너지원별 보급현황은 입체적인 원형 챠트와 컬러로 구분된 막대 챠트를 이용해 복잡한 데이터를 보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지역별 현황의 경우 생산량, 발전량, 누적 설비용량 등과 함께 지역별 에너지원 비중 등을 모두 함께 표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도를 두 개로 나눈 후, 각각의 지도에 두 가지 통계를 함께 정리해 최대한 간결하게 모든 통계를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첫 번째 지도에서는 생산량과 발전량을 각각 지역별 컬러농도 조절과 원형챠트의 크기 조절 등을 통해 시각화하고, 두 번째 지도에서는 원형 챠트의 크기 변형으로 누적 발전설비 용량을 표현한 뒤, 원형 챠트 분할을 통해 에너지원별 비중을 함께 표시했습니다.

통계 데이터의 양이 굉장히 많고 표현해야 하는 수치 역시 많음에 따라, 이를 최대한 간결하게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공간 구성과 컬러 구성 등에 특히 신경을 많이 써 제작한 인포그래픽입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현황 통계 인포그래픽

신재생에너지 보급현황 통계 인포그래픽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