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무지개청소년센터로부터 제작 의뢰 받은 ‘심(心)호흡’ 프로그램 프레젠테이션 문서 디자인입니다.
‘심(心) 호흡’ 프로그램은 탈북청소년들을 주대상으로 탈북과정에서 겪게 되는 가족간의 갈등과 어려움들을 해소하고 발전적인 미래 가족상을 형성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입니다.

스스로의 정체성을 찾는 것에서 시작해 가족에 대한 개념 정립과 긍정적 인식 형성을 거쳐 미래의 발전적인 모습을 찾는 과정까지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크게 3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심호흡' 프로그램 프레젠테이션 표지 디자인

‘심호흡’ 프로그램 프레젠테이션 총 8회기 표지
표지와 내부 슬라이드는 3개의 큰 카테고리에 따라 각각 다른 테마 컬러로 디자인

총 8회기 분량의 프레젠테이션으로 제작되었으며, 매 회기는 각 15개 내외의 슬라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슬라이드 화면은 기존의 사진 이미지 중심 배열이나 딱딱한 텍스트 나열 중심의 구조를 탈피하여 탈북청소년들이 쉽게 이해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일러스트 이미지를 제작해 배치하였으며, 상세한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일러스트 중심의 인포그래픽 형식으로 표현을 했습니다.

심호흡-프레젠테이션_일러스트-슬라이드

일러스트레이션 중심의 프레젠테이션 본문 슬라이드

심호흡-프레젠테이션_인포그래픽-슬라이드

이미지를 활용한 설명과 인포그래픽 활용 슬라이드

또한 프레젠테이션 문서의 특성을 활용해 일부 슬라이드는 외부 동영상 링크, 텍스트 애니메이션 적용 등의 동적 상호작용 기능이 가능한 슬라이드로 만들어졌습니다.

심호흡-프레젠테이션_인터렉션-슬라이드

동영상 재생, 다양한 애니메이션 기능 등이 포함된 인터렉션 슬라이드

우리 말에 아직 익숙하지 못한 탈북청소년들을 고려해 프레젠테이션 문서 내의 모든 슬라이드 텍스트는 중국어 표기가 함께 병기되어 있습니다.
총 8회기로 이뤄진 이 프레젠테이션 문서는 매뉴얼북과 함께 복제방지 USB에 담겨져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을 통해 배포 및 보급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Leave a Reply